커피를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너무 많이 마시면 빈혈이 올 수도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커피 전문점에 주변에 널려 있어 누구나 쉽게 아침 하루 일과를 시작하기 전 또는 식사 후에 누구나 간편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면 ​​빈혈에 빠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왜 커피를 많이 마시면 빈혈로 이어지는 이유에 대한 내용과 빈혈을 예방하면서 커피를 즐기는 방법을 이번 시간에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주요 내용

  • 커피가 빈혈을 일으키는 이유
  • 1일 커피 섭취량 기준
  •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 커피를 마시는 방법



목차

커피를 많이 마시면 ​​빈혈이 일어나는 이유

커피를 많이 마시면 빌혈이 일어나는 이유와 예방법 섬네일

커피를 많이 마셨을 때 빈혈이 일어나는 원인은 커피에 포함된 탄닌 때문입니다. 탄닌은 폴리페놀의 한 종류로 강한 항산화 작용과 미백효과 그리고 피부를 탄력 있게 하는 등 피부 미용 효과도 있어 건강과 피부를 생각해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커피는 적당히 마시면 성인병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탄닌에는 단점도 분명히 존재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것입니다. 철분은 전신에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의 재료입니다.

헤모글로빈은 폐에서 산소를 받아 혈액을 타고 전신을 순환하면서 각 세포에 산소를 공급해 주며 각 세포에서 배출된 이산화탄소를 폐로 운반하는 것도 헤모글로빈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그러나 철분이 부족하면 새로운 헤모글로빈이 만들어지기 어려워집니다. 헤모글로빈 부족은 체내의 산소 운반을 저해하게 되어 빈혈이 나타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추가적인 증상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1. 두근거림
  2. 호흡 곤란
  3. 피로감
  4. 두통

커피 속 탄닌의 좋은 효과와 나쁜 효과


탄닌은 중성지방을 분해해 혈관 건강을 건강하게 하고 눈을 맑게 하며 체내 순환을 촉진시켜 비뇨기적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커피 속 탄닌은 철분과 결합하기 쉬운 성질이 있기 때문에 철분이 혈액으로 흡수하는 데 방해를 하게 됩니다. 이렇게 혈액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철분은 장에서도 흡수가 되지 않고 체내에서 배출이 됩니다.

따라서, 철분을 섭취를 해도 탄닌과 결합해 체내에 흡수지 않기 때문에 탄닌의 섭취를 줄여야 철분 흡수를 원할히 할 수 있습니다.


탄닌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

탄닌은 커피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식품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1. 홍차
  2. 녹차
  3. 우롱차
  4. 현미차
  5. 와인

커피는 하루에 얼마나 마시는 것이 좋을까?

일반적으로 하루에 커피를 3잔 이상 마시면 과음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 1~2잔 정도라면 큰 문제가 일어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빈혈을 막는 커피 마시는 방법

빈혈을 막는 데 도움이 되는 커피를 마시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참조해 건강하게 커피를 마시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커피는 식전과 식후를 피해 마신다.

커피가 빈혈을 일으키는 이유는 커피의 탄닌이 철분 흡수를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철분을 효율적으로 섭취하려면 탄닌과의 동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 직후에 커피를 마시면 탄닌으로 인해 섭취한 음식물의 철분과 결합하게 되어 몸에 흡수를 하기 힘들게 됩니다. 커피를 마시는 경우 식후 1시간 이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커피를 마신 후에 식사하는 경우에도 1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뿐만 아니라 철분제를 드신다면 똑같이 1시간 이상의 시간을 두고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볶은 커피를 마신다.

빈혈을 예방하려면 커피를 볶은 타입으로 바꾸는 것도 추천합니다. 커피 콩은 로스팅 시간이 길어질수록 탄닌이 손실됩니다. 로스팅을 볶은 커피는 탄닌의 함유량이 낮기 때문에 그만큼 철분 흡수에 대한 영향이 적어 빈혈의 위험이 떨어집니다.

또한, 볶은 커피는 카페인의 함량도 적어어집니다. 카페인도 철분의 흡수를 저해하는 성분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 C는 철분의 체내 흡수를 돕는 작용을 하는데 카페인은 비타민 C의 체외 배출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마무리 요약

커피가 빈혈을 유발하는 이유는 탄닌이 철분 흡수를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 하루 커피 섭취량 기준은 성인 2~3잔 정도
  • 빈혈 예방은 식사 직전과 직후에는 커피 마시는 것을 피한다.
  • 식사 전과 후, 최소한 1시간 이상의 차이를 두고 마신다.
함께 보시기 좋은 내용
김치의 영양 성분과 우리 몸에 주는 효과 세계 5대 식품 - 세상사는 이야기
thumbnail
김치에는 다양한 재료가 사용되는 만큼 다양한 영양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김치는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불리며 인체에 많은 건강 효과를 주고 있습니다.
https://nogary.blogspot.com/2023/04/kimchi-nutrition.html
다음 게시물 이전 게시물